본문 바로가기
미용지식

모발 성장과정, 모발 구조

by 하니야기 2022. 8. 31.
반응형

모발의 성장 과정

모발 성장 메커니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모발이 평균적으로 1개월에 1cm씩 자라는 거 알고 계십니까? 미용실에서 염색, 파마를 언제 했는지 물어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모발의 손상을 짐작할 수 있고 시술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발은 모구에서 자랍니다 . 모구는 모유두를 감싸고 있는데 이 모유두가 모세혈관으로부터 각종 영양분을 공급 받습니다. 이 영양분을 모구 안에 있는 모모 세포로 전달합니다. 이 모모세포가 영양분을 받아서 분열하면서 쌓이면 먼저 만들어진 것들을 밀어내면서 모발이 단단해지고 각질화되면서 모발이 자라납니다.

모모세포와 멜라노사이트

모모세포는 나중에 모발이 될 세포이고 이 세포가 큐티클, 콜텍스, 메듀라 중의 하나가 됩니다.
(큐티클=모표피, 콜텍스=모피질, 메듀라=모수질)
모구에 있는 멜라노사이트는 모발의 색상을 결정하는데 멜라닌 색소를 만들며, 모피질이 되는 모모세포에 멜라닌 색소를 전달해서 모발의 색상을 결정하게 됩니다.

모주기

모발의 성장 사이클을 모주기 라고 하는데요 성장기 퇴화기 휴지기 발생기를 거쳐 자라고 빠집니다. 모발이 성장하는 성장기는 모발 전체의 85~90%를 차지하고 3~6년이 걸립니다. 성장이 끝나서 모구가 축소하고 모유두의 활동이 멈추는 시기를 퇴화기라고 하며 모발 전체의 1%를 차지합니다. 모발이 두피에 머무르는 휴지기는 전체 모발의 10~15%를 차지하며, 모유두가 활동을 시작해 오래된 모발이 빠지는 시기를 발생기라고 부릅니다. 모주기는 이렇게 4가지 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발 기본구조


큐티클(모표피) : 투명한 비늘형태로 몇겹의 비늘이 겹쳐져 있다. 모발을 보호하는 영역, 큐티클과 큐티클을 접착하는 CMC, 모발 전체의 10~15%를 차지, 모발의 윤기, 촉감, 단단함을 결정한다. 물리적 자극 및 화학적 자극으로부터 모발 내부를 보호한다.
콜텍스(모피질) : 세로 방향으로 이어져 규칙적으로 나열되어 있다. 콜텍스와 콜텍스를 접착하는 CMC, 모발 전체의 85~90% 차지, 수분유지, 모발의 강도, 탄력, 모발색상(멜라닌색소) 을 결정한다. 모발내의 수분을 일정하게 보호하는 천연보습인자를 유지.
메듀라(모수질) : 기능이 불분명한 중심부위 하지만 가는 모발뿐 아니라 보통모에서도 도중에 끊어져 있는 경우도 있다.
cmc: 콜텍스 큐티클 사이에 존재 접착기능 및 윤활기능을 가지고 있다. 물과 약제의 통로가 된다.

큐티클영역

큐티클은 외측부터 에피큐티클 - A-층 - 엑소큐티클 - 엔도큐티클 - inner-층
CMC는 lower-베타 - 델타 - upper-베타

콜텍스영역

피브릴4개=프로토피브릴/ 프로토피브릴8개=마이크로피브릴/ 마이크로피브릴+매트릭스=매크로피브릴/ 매크로피브릴+천연보습인지+멜라닌+비케라틴 단백질 친수성=콜텍스/ 콜텍스+CMC=콜텍스 영역

이렇게 모발이 자라서 빠질 때까지의 사이클과 윤기있는 모발을 위한 모발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모발의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