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지식

살롱샴푸와 시판용샴푸의 차이? 샴푸의 모든것 살롱샴푸 추천이유

by 하니야기 2022. 9. 3.
반응형

샵에서 가장많이 듣는 질문 : 트리트먼트랑 린스 뭐가 다른가요? 살롱제품이랑 집에서 쓰는 제품 차이가 뭔가요? 이런 질문을 많이 하는데요 기능과 성분의 차이 입니다.
그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샴푸의 성분

먼저 샴푸에 들어있는 성분은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물, 세정할 수 있는 성분, 모발을 부드럽게 할 수 있는 트리트먼트 성분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물은 샴푸에 가장많이 포함된 성분으로 샴푸에 배합된 성분이 서로 섞이고 젖어있는 모발에도 잘 섞여질 수 있게합니다.
그리고 샴푸의 역할을 하는 세정성분인 계면활성제가 있습니다. 계면활성제는 피부와 모발에 쌓여있는 피지나 기름, 외부 이물질에 흡착해 둘러싸서 물로 헹구어질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트리트먼트 성분으로 모발의 보호와 보충 빗질했을때에 부드럽게 잘 빗길 수 있도록 질감 향상의 목적으로 들어 갑니다. 호호바오일 가수분해케라틴 글리시레탄산칼륨 등이 속합니다.
그외에는 샴푸 사용시에 미생물을 억제하고 샴푸의 변질을 방지하는 방부제와 연화제가 포함되고 좋은 향기가 날 수 있게 향료도 포함 됩니다.
샵에서 쓰는 제품이나 집에서 쓸수 있는 대중적인 샴푸도 기본적으로는 같은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샴푸의 기능

샴푸는 기본적으로 이물질인 피지, 비듬, 스타일링제품, 대기중의 먼지, 땀 및 외부에서 오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목적으로사용 합니다. 우리의 모공에는 내부에서생기는 이물질과 외부에서오는 이물질이 쌓이기 때문에 축적이 되기쉽고, 강하게 부착되기도 하기 때문에 모공에 이물질이 쌓인채로 있게되면 두피에서 냄새가 나고 탈모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두피과 모발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샴푸가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샴푸를 자주하는게 좋을까요 ? 두피에 피지, 이물질이 쌓이면 탈모나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기때문에 샴푸를 해주어야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많이 하면 두피에 필요한 유분 수분까지 다 제거하고, 더 많은 피지를 불러올 수 있기때문에 평균적으로 두피에따라 하루에 한번이 적당할것 같습니다. 너무 건조한 두피거나 유분이 많은 두피라면 더 조절해서 샴푸하면 좋겠습니다.

살롱제품과 시판제품의 차이

샴푸의 과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살롱과 시판 제품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시중에서 쉽게 구하고 많이 볼 수 있는 샴푸는 풍부한 거품과 빗질이 잘될수 있게 부드러움이 중시 됩니다. 집에서 샴푸할때 샴푸만 해도 부드럽게 느껴지는 제품울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좋은 거품이 생길 수 있는 성분을 베이스로 우리 모발이 부드러워질 수 있게 코팅될 수 있는 실리콘 성분이 추가된 샴푸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살롱에서 사용하고 중요시하는 제품은 우리의 피부와 모발에 자극이 적고 부드러운 세정력과 산성비누, 아미노산계 세정성분을 베이스로 한 제품들이 많고, 실리콘이 추가되지 않고, pH를 맞출수 있는 성분과, 컬러나 펌에 효과적인 제품들을 대부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실리콘이 들어간 샴푸는 안좋은 샴푸일까요? 그렇게는 말할 수 없습니다. 실리콘은 윤활성과 발수성이 좋고 모발을 빗질했을때 윤기나게하고 부드럽게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샴푸의 목적으로만 보면 세정력인데 이 실리콘이 모발이 과잉 축적되면 컬러, 펌의 시술을 할때 약의 침두를 방해하고 두피에 끈끈하게 달라붙어서 뿌리볼륨을 죽이기 때문에 좋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샴푸의 계면활성제의 작용

우리모발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제거 하기 위해 샴푸를 합니다. 모발과 두피에 붙어있는 친수성 물질들은 따뜻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주는것 만으로도 제거가 됩니다. 하지만 기름성분인 피지나 스타일링제품 등은 물만으로 제거하기는 어렵습니다. 계면활성제는 친유성부분과 친수성부분이 혼합되어있는 성분으로써 두피와 모발에 유분성분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즉 기름에도 잘 섞이고 물에도 잘 섞이기 때문에 물과 기름을 섞어 줄 수 있습니다. 계면활성제에서 물과 잘 섞이는 부분은 친수기 , 기름과 잘 섞이는 부분을 친유기라고 합니다.
계면활성제 작용
모발과 두피에 따뜻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주며 친수성인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그럼 샴푸의 계면활성제가 남아있는 기름성분에 친유성인 부분에 붙어서 확실하게 감싸게 됩니다. 이렇게 확실하게 감싼 이물질은 모발과 두피로부터 떨어져 나오고 물로 헹구어주며 씻겨 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샴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대체적으로 살롱의 제품이 비싸긴 하지만 샴푸의 세정목적에서는 더 좋다는것, 그리고 모발보다는 두피가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살롱에서 추천받아 사용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린스 트리트먼트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